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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심보감] 계선편08 | 명언

by 榮華 2019. 9.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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莊子曰 於我善者 我亦善之 於我惡者 我亦善之 我旣於人 無惡 人能於我 無惡渽

장자왈 어아선자 아역선지 어아악자 아역선지 아기어인 무악 인능어아 무악재

 

장자가 말하길, 

"내게 선하게 대하는 자도 선하게 대하고 악하게 대하는 자도 선하게 대하라

내가 남에게 악하게 함이 없으면 남도 나에게 악하게 함이 없다"

 

 

장자

중국 고대 도가()의 사상가. 이름은 주(). 송()에서 태어나 맹자와 동시대에 노자를 계승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 실재성은 의심스럽다. 전국시대 말기, 도가의 사상가들이 원본 『장자』()를 편찬할 때, 이것을 장주()에게 가탁()하여 『장자』라 명명한 것인 듯하다. 이 『장자』는 공자ㆍ맹자보다 노자와 함께 장자가 존중되기에 이르렀던 한대 초기에, 전국 말 이래의 도가의 논저()를 부가하여 성립한 것으로서, 통일된 체계는 없지만 도가 사상의 역사적 전개를 볼 수 있다.

그 기본적 사상의 중심은 당시 지배자의 지위에서 몰락하고 있던 사상가들이, 뜻대로 되지 않는 사회 속에서 개인의 삶에 얽힌 근심과 고난으로부터 관념론적으로 도피하려고 한 인생론에 있다. 이상적인 삶이라는 것은 근심의 근원인 자기의 육체ㆍ정신을 버리고 '허정'(), '염담'()의 심경에 도달하여 자연의 법칙에 따르고 어떠한 것에도 침해받지 않는 자유ㆍ독립을 얻어 세계의 밖에서 초연하게 노니는 것이다. 이것을 실현한 사람이 '진인'()이다. 이 인생론의 근저에는 세계는 불가지의 실재인 '도'()의 표상이라는 세계관과, 개념적 인식과 가치판단은 불가능할 뿐 아니라 무의미한 것이고 철저한 무지()만이 올바른 것이라고 하는 지식론이 깔려 있다.

이 지식론은 명가()의 궤변이나 전변()의 제물설()의 비판적 섭취에서 성립, 얼마 후에는 세계관과 혼합하여 세계의 존재와 운동은 '도'()에 의해 지탱되고 있다는 존재론, 우주 생성의 전설을 받아들여 태초의 '혼돈'='도'로부터 세계가 유출하였다고 하는 우주생성론 및 음양 오행설을 채용하여 물()의 생사()를 기()의 집산으로 설명한 자연론 등이 전개되었다. 『장자』의 새로운 부분에는 위와 같은 생각에 기초하여 무위자연()으로 인민을 통치한다고 주장한 정치 사상도 있다.

 


출처 네이버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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