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Review/일상 Daily

봄나물 종류와 효능 : 봄동 쑥 씀바귀 냉이 달래 돌다물

by 榮華 2020. 2. 21.
반응형

겨울이 가고 봄을 맞이하며 봄나물의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려 합니다.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봄나물 함께 알아보자구요 :-)


 

봄동

Seasoned cabbage, 21kal (100g)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채소 중 하나인 봄동은 아삭한 식감 덕분에 겉절이와 나물 무침으로 먹기에 좋습니다. 추가로 육류와 함께 먹으면 단백질과 지방이 부족한 봄동의 영양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봄동은 비타민과 항산화 (세포의 노화 예방) 물질이 풍부해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며 암 예방, 동맥경화 방지 등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데 좋은 나물입니다. 

 

 

 

씀바귀

Toothed ixeridium, 55kal (100g)

 


 

씀바귀는 인삼의 주성분인 사포닌이 있으며, 칼슘, 철, 비타민 등이 풍부합니다. 스트레스, 노화 방지, 암, 알레르기 치료에 효능이 있다고 하며 나물로 사용하는 씀바귀는 주로 선씀바귀입니다. 씀바귀를 요리할 때는 쓴 맛이 강하기 때문에 물에 우려내고 요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Korean wormwood, 18kal(100g)

 


알려진 효능이 많은 쑥은 대표적인 3월의 나물입니다. 피를 맑게해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되며, 면역 기능과 해독작용, 간기능 개선과 노화방지, 위장과 장의 기능을 도와주는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닌 식물입니다. 

 

쌀과 섞어 떡을 만들어 섭취하면 쌀에 부족한 지방, 섬유소, 칼슘 등을 보완해주고 브로콜리와 함께 섭취하면 무기질을 보강해 주며 검으콩, 당귀, 생강, 국화, 율무 등이 서로 잘 맞아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냉이

Shepherd's purse, 31kal(100g)

 


냉이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원기를 돋우고, 피로 회복 및 춘곤증에 좋습니다. 칼슘, 칼륨, 인, 철 등 무기질 성분도 다양하며, 간과 눈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거칠어진 피부 개선과 여드름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생리불순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날콩가루와 함께 조리하면 영양이 한 층 더 높아져 우수한 음식이 됩니다. 냉이밥, 냉이튀김, 돼지고기를 넣은 냉이 만두 등으로 즐겨도 좋다고 하네요.

 

 

 

달래

21kal (100g)

 


 

다양한 비타민 성분을 함유하고 있고, 칼슘과 칼륨 등 무기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철문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달래는 식욕 부진이나 춘곤증에 좋고, 입술 터짐, 잇몸병 등 비타민 결핍에서 오는 병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며,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여성 질환 예방과 완화에 도움을 주며 빈혈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주근깨와 다크서클을 예방하는 등 피부에도 좋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달래는 가열 조리하면 영양소의 손실이 발생하므로 가능한 한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의 콜레스테롤 저하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효능이 좋습니다. 

 

 

 

돌나물

11kal (100g)

 


돌나물은 열을 내리고 독을 풀어주며, 편도선과 황달에 효과적인 나물입니다. 섬유질이 적고 비타민과 인산이 풍부하여 새콤한 신맛도 있어 식욕을 촉진하는 건강식품으로 각곽을 받고 있다고 하네요.

 

돌나물은 잎이 많은 물기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나물이나 국거리보다는 김치를 담가 먹거나 주스를 해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반응형

댓글